본문 바로가기

1부 리뷰

[43화 결전4-퇴장] 스카우터 측정

반응형

1. 회차 등장 인물(전투씬 및 전투력 관련 언급이 있을 경우 진하게+밑줄)

무커, 산군, 추이, 홍의부, 효

 

2. 전투 및 상황 요약

산군을 넘어 온 무커의 앞발에 추이대장은 놀라움과 함께 큰 충격을 받고

(*무커는 푸른불(고마)+공간이동(무두리) 술법을 완전히 습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을 떠올린다.

 

할아버지 추이로 부터 이유도 모른채 흰 산을 넘지 말라는 말을 들으며 자랐고

(* 추이대장의 어린시절인지 성체인지는 알 수 없으나, 할아버지 추이보다 작은 체구를 가졌다. 이전 화에서 추이대장이 이전 세대보다 발도 느려지고 몸집도 작아졌다고 이야기 한 적이있다.)

 

정확히 공격이 들어갔으나, 추이대장이 쓰러지지 않자 무커는 초조해하고,

(* 추이대장은 내구력은 무커의 가장 강력한 일격(푸른불+공간이동)도 견딜 수 있다.)

추이대장은 이성을 잃은 채 산군과 무커에게 달려든다.

 

산군과 무커의 협공에 추이대장의 불은 사그라 들고, 할아버지 추이의 말이 떠오르며,

추이대장은 자신의 마지막임을 직감하며 목숨을 구걸하나

 

추이대장의 간절함에도 불구하고, 끝을 마주하게 된다.

 

까치목골로 돌아오던 촌장 일행은 마을의 호환 소식을 접하게 되고, 분주히 마을로 향한다.

(* 까치목골은 읍에서 약 하루 반나절 거리에 있으나, 홍의부의 제촉으로 약 12시간 아침(파루(오전 4시))부터 해도 지기 전(음력 7월임을 감안할 때, 16~17시 정도). 산행임을 감안한다면, 30km 정도 일 것으로 예상)

같은 시각 추이대장을 제거한 산군은 추이대장의 재생이 신경이 쓰여 한 번더 확인 사살을 하려하나,

쓰러지는 무커를 보고 그만둔다. 

 

무커는 무케를 떠올리며 흰산으로 돌아가려 하고 산군에게 도움을 청하나,

산군은 아랑사를 떠올리며 이를 거절한다.

(* 무커는 산군이 아랑사를 지키고 있음을 사전에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

(* 무커는 흰 산을 벗어나 정신이 맑지 않으며, 자신이 흰 산을 벗어난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고 있다.)

(* 무커가 자신의 잘린 앞발을 가져 가는 것으로 볼 때, 회복할 방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이대장과 녹치 또한 재생벌레 와 단약 등을 통해 잘린 신체를 수복한 적이 있다.)

 

반면 추이대장의 죽음을 풍의 반모가 확인하게 되고

 

붉은 산에서는 평소와 다름을 느낀 수인들(추이대장의 수하들)이 공허히 하늘만을 바라보고 있다.

 

3. 총평

 - 무커는 무두리의 공간이동 술법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앞발만을 이동시켜 사용하는 고마의 술법(푸른불)에는 접목하였다.
 - 추이대장은 과거 부터 할아버지 추이를 통해 흰 산에 출입을 금한다는 말과 마귀(아린)이 있음을 전해들어왔다.
 - 추이대장의 회상 장면이 어린시절인지는 알 수 없으나, 할아버지 추이보다 작은 체구를 가지고 있어 이전 세대보다 퇴화(발이 느려지고 몸이 작아지는)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추이대장은 무커의 강력한 일격(푸른불+공간이동)에 직격 당한 후, 이성은 잃었으나 버틸 수 있을 정도의 내구력을 가졌다.
 - 추이대장은 마지막 순간에 복수를 다짐하던 아린 때와는 달리, 목숨을 구걸할 정도로 삶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있었다.
 - 까치목골과 정주성의 거리는 약 30km 이내 일 것으로 예상된다.
   : 하루 반나절 거리를 아침에 출발해서 해도 지기 전에 왔다.(홍의부의 제촉으로 파루(4시)에 출발하여, 해 지기전(음력 7월, 16~17시) 일 것으로 예상)
   : 도로이긴하나 산행임을 감안할 때, 약 30km 내외 일 것으로 예상되며, 30km이면 하루 반나절 도보 거리로 봐도 무방해 보인다.
 - 무커는 산군의 거절에 당연하다는 듯 받아들이는 모습을 볼 때, 아랑사를 지키고 있음을 사전에 알았던 것으로 보인다.
 - 무커는 흰 산을 벗어나 정신이 맑지 않다.(=100% 상태가 아니다.)
 - 무커가 자신의 잘린 발을 가져가는 것을 볼 때, 잘린 발을 회복할 방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추이대장과 녹치 또한 재생벌레와 단약 등을 통해 잘린 신체를 수복한 적이 있다.
 - 추이대장이 붉은 산 수인들의 먹이를 사냥한 양을 통해 예상했듯, 다수의 수인들이 있다.

 

 

4. 클래스 구별

 * 추가 내용 밑줄로 표기

 - 한개체가 3마리 또는 그 이상의 동일 개체를  학살할 수 있을 정도면, 급이 다른 개체 또는 종족이라는 생각을 한다.

 - 같은 그룹 간의 전투 결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그룹을 넘어선 전투 결과는 나타나기 어려운 차이이다.

 - 신규 추가 내용 : 진하게, (*)표시

 - 시점이 변한 만큼 누적된 수정사항은 없음. 산군은 과거(7살)에도 마물들을 사냥하는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었다.

 - 과거의 시점이지만 8화까지 작성된 내용과 크게 문제 될 부분은 없어 보여 해당 표에 첨부할 예정이다.

   : 추이(짐승형)은 현재와 다른 모습 및 전투력이라 구별하여 표기

   : 산군, 무커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산군의 나이가 약 7살 정도일 것으로 추정될 때 까치목골(약 10살)의 전투력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수명 및 생활 등의 분야에서 호랑이형님의 설정과 차이가 날 수는 있으나, 호랑이는 태어난 지 1년 6개월 ~ 2년 이상이 지나면 어미를 떠나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한다고 할 때 (위키백과)이미 산군은 3년 뒤(까치목골 전투)와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절정의 기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추측)

 - 3년 전 비라 vs 무커 vs 산군의 과거 전투기록으로 현재 정리 중인 전투력에 반영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추이대장과 대적하는 대부분의 인물이 추이대장에게서 불길함을 느낀다.

 - 바쿠 vs 추이대장(인간형, 수인형) 과 산군 + 무커 vs 추이대장(인간형, 수인형)의 경우 3년의 시간차가 있다.

  * 구별을 위해 3년전 추이대장을 $추이대장 으로 표기 하겠습니다.

  * 1부에서 추이대장은 변종을 거친 상태로, 추이대장(짐승형)은 과거 3년전 상태입니다. 기존의 추이대장(짐승형)도 과거 구별을 위해 3$추이대장(짐승형)으로 변경 하겠습니다.

  * 아이템(재생벌레) : 추이대장의 놀라운 회복력의 근원

 

 * 산군은 죽은 이도 살린다는 여우구슬을 살아있는 상태에서 먹게되었는데, 단순 회복 외에 다른 효능이 있는지 그 외 추가적인 여우구슬의 효능이 있는지 아직 알 수 없다.

 * 녹치, 무골 등은 수인으로 예상되며 아직 전투씬이 없어 전투력을 평가할 수 없으나, 흰눈썹, 무골이 추이대장의 합류 후, 녹치와 무골용병단(무골 포함 4인 또는 그 이상)의 전투력이 무효하다고 판단하는 모습을 볼 때, 최소 B1 이상. 추이대장이 산군의 후환을 염두에 두는 모습을 볼 때 산군 미만의 전투력이라 생각하는 것이 맞으며 최대 2F 이하로 예상된다.

 

 * 알 수 없는 짐승(공명무커)은 추이대장이 무방비 상태였다고는 하나, 추이대장을 쓰러트릴 정도로 강력한 일격을 가지고 있다.

 * 공명무커는 추이대장을 압도하는 전투력을 가지고 있어 추이대장보다 상위의 급으로 보이며, 아린의 명을 받았다는 점에서 아린과 동일 혹은 이하의 전투력으로 예상된다.

 

 * 무골용병단(개인)의 경우, 무골의 흰눈썹의 수인들(녹치 등)에 대해 붉은 산 수인(일꾼)의 먹잇감으로 들어온다고 평가하는 모습을 볼 때, 최소 항마병으로 분류되던 수인들의 무리로 보이며, 1F 등급으로 상향 조정한다. 추이대장의 전투력에 절대적인 신임이 있는 모습을 볼 때, 추이대장이나 이전의 3년전 바쿠(인간형)보다 낮은 등급으로 생각된다.

 

* 추이대장의 판단으로 볼 때, (공명)무커 > 추이대장 > 산군 의 전투력을 구별할 수 있고 기존의 등급과 동일한 결과이다.

 

* 표견 : (공명)무커와의 전투 시, 한번에 제압되어 능력을 확인하기 어려웠으나, 범들을 먹이로 삼는 다는 점에서 최소 일반 추이와 유사한 위치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후, 전투 장면 등을 통해 추가 확인이 필요해보인다. 피지컬적인 부분만을 봤을 때는 범 중에서도 상위 체급인 산군과 유사한 체구를 가지고 있어 일반 범들보다 큰 개체들이다. 산군과 (공명)무커와의 전투만 있어 녹치(수인형) 등과 같은 비교군 자체가 없어 정확한 평가가 어렵다.

 

그룹 이름 설  명 최소 등급
6F 3$구망 황요가 바쿠(수인형)을 말리러 가며 김공에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구망을 찾아가라는 언급을 통해 3$바쿠 보다는 높은 전투력이나 지위를 가진 인물로 생각되나, 그 외 접점이 없어 평가 불가. 3$추이대장(수인형+재생벌레)을 간단히 제압.  고마
무두리사부
아린
버르테
3$어르신
공명무커
5F 추이대장(수인형+재생벌레),
추이대장(수인형, 재생벌레X)
산군의 목적을 파악하는 뛰어난 안목과
최후의 한방을 준비하는 무커를 한번에 제압 할 수 있는 실력
산군과의 대결도 일방적인 구타로 진행
적이지만 아량을 베풀줄 아는 인(?)성..
불술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불술법은 순간(고속?)이동도 가능하다
(재생벌레를 통한 )매우 뛰어난 회복능력을 가지고 있다.
화염채찍 술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추이대장이 재생벌레를 잃었을 때에도 상황대처나 기술등이 유효하기 때문에 회복력을 제외한 전투력의 감소가 없다. 미호와의 전투시, 수많은 창귀호로 인해 위기를 맞이하지만 회복력이 없었더라도 산군, 무커와는 확연한 전투력 차이를 보여줬다. 재생벌레가 있을 때와 동일 등급이지만 등급내에서 최상과 최하 정도의 차이로 보는게 맞을 것 같다.
지형지물을 활용하는 등 기술(술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이 뛰어나다.
화염체라는 궁극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전투 기술적인 부분에서 최상위 개체로 보인다.
열악한 순간에도 상황을 분석하고 승부수를 던질 수 있는 과감함과 결단력이 있다.
스스로 (공명)무커는 이길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다.
한 손을 잃었어도 무커보다 전투기술에서 앞선다.
 
4F 추이대장(인간형+재생벌레),
무커,
산군,
미호(+여우구슬)

창귀호를 평타로 잡을 수 있을 정도 수준이다.
산군 - 끝까지 기회를 노리는 집념과 정신력, 뛰어난 맷집과 회복력
           잊혀진 어린시절의 트라우마와 상성을 단기간에 극복하는 정신력
           되살아날 경우 추이대장이 후환을 염두에 둬야할 정도로 강한 전투력과 정신력
           자신이 이기기 어려운 상대임을 알지만 추이대장에게 찾아가겠다고 하는 것을 볼 때,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고 전력차를 극복하려는 강한 정신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추이대장(수인형+재생벌레)
3$바쿠(수인형)
3$황요(+붉은 단약)
3$이령


3F 3$추이대장(인간형+재생벌레)
3$바쿠(인간형)
3$추이대장(인간형) : 수인의 모습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로 피지컬적인 향상은 있으나, 전투방식 부분에서 능력이 하향되었음. 바쿠(인간형)일 때의 공격을 견뎌내는 것으로 볼 때 바쿠(인간형) 과 큰 격차가 없을 것으로 생각됨.
3$바쿠(인간형) : 황웅(수인형)과의 확연한 차이로 볼 때, 아래 등급과는 구별되며, 추이대장이 까치목골과는 달리 적합한 전투기술을 선보이지 못하나,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때, 위 등급과도 차이가 나는 상태로 생각됨.
황요
2F 3$비라
무골용병단(무골,풍,왕태)(*)
무커와 합을 겨룰 수 있으나, 아린과 공명이 된 상태에서도 준비한 일격이 무커에게 유효한 타격을 하지 못하는 것을 볼 때, 무커와의 격차는 있어보인다. 하지만 아래 단계인 일반추이들을 학살한 것으로 볼 때 추이와는 구별된 등급으로 생각된다.  3$추이대장(짐승형)
3$흰눈썹
3$울라
3$황웅(수인형)
1F 녹치(수인형) 녹치 : 녹치(수인형)이 흰 산범들을 학살하는 것을 볼 때, 흰산 범들보다는 높은 전투력을 가진 그룹이나, 같은 수인인 무골 등이 녹치를 무시하는 발언 등. 무커와 달리 추이대장의 발길질에 목이 분리될 정도의 유리몸  
B1 창귀호(창귀+범)
일반추이
흰산 범
창귀호 - 창귀로 인해 갑절 이상의 힘을 낼 수 있지만, 여기도 고양이다....측정할 필요도 없음.
일반추이 - 범들을 먹이로 삼을 정도로 강한 개체 이지만 그 이상은 어려워보인다.
흰 산범(일반) - 창귀가 범의 힘을 한계까지 끌어 올린다고 하나, 흰 산범들은 흰눈썹의 수인(인간형)과 전투를 벌일정도로 단련된 개체로 보인다. 무커와 함께 등장한 범이 흰눈썹의 수인 1마리와 대치하는 모습(결과는 알 수 없음)과 아린과 계약을 할 정도의 범이라면 범들 중 단련이 된 개체라 생각된다.
붉은산 변종수인(인간형)
흰눈썹의 수인(인간형)
표견
B2 일반 범 호형의 길고양이 같은 느낌이다.....바닥이다. 이름도 없고 비중도 없다 푸른늑대
홍의부
B3 일반 인간 가장 밑바닥일 것 같다.
육체적인 전투력이 낮은 황요도 단도 하나들고서 인간들을 낮잡아 보는 상황과
당연한 얘기지만 일반 사람들은 호랑이를 무서워하고 이길 수 없다.
까치목골 목책으로 호랑이들이 몰려오자 주민들은 두려워한다. 
 가우리

 

1F ~ B1 분리 : 무커가 흰 산범들을 학살한 녹색 눈이 녹치와 동일인이며, 

 녹치(수인형)이 흰 산범들을 학살하는 것을 볼 때, 흰산 범들보다는 높은 전투력을 가진 그룹이나, 같은 수인인 무골 등이 녹치를 무시하는 발언 등을 볼 때, 기존 그룹인 1F(3$비라, 무골 등 보다는 낮은 계급으로 유지한다.)

 

* 흰산 범(일반)들은 일반 범들보다 강한 개체들로 보이며, 흰눈썹의 수인(인간형)들과 1대 1의 대치가 가능하지만, 흰눈썹의 수인들이 붉은 산의 수인들과 비교시 격차가 있는것으로 보여, 그룹 간의 이동은 잠시 보류. 무커와 함께 등장한 흰산 범이 흰눈썹의 수인(인간형)을 상대로 이긴다면 F1그룹으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창귀호가 해당 개체의 한계까지 능력을 향상시켜준다는 기준을 볼 때, 흰 산의 범들은 아린과 계약을 한 범으로 범들 중에서 전투력이 높은 단련된 개체들일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창귀호와 같은 그룹으로 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