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랑이형님스카우터 입니다.
18화(2015-07-17) 내용 정리입니다.
1. 회차 등장 인물(전투씬 및 전투력 관련 언급이 있을 경우 진하게+밑줄)
바쿠, 추이, 황요
2. 전투 및 상황 요약
염주가 끊어진 후, 수인의 모습으로 변하는 바쿠
뼈와 장기의 구조가 바뀌는 고통을 커 주위의 수인들에게 행패를 부리는데
* 염주는 술법으로 인해 스스로 끊지 못한다.
추이대장이 기회를 노려보지만, 수인형으로 변한 바쿠는 인간형일때와는 달리 추이대장의 공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수인형으로 변화시, 내구력 포함 육체적 능력 향상)
추이대장이 눈에 밟힌 황요는 추이대장을 구하려 하고, 김공에게 무슨일이 생길 경우 '구망'님을 찾으라 한다.
황요의 제지에 바쿠는 화를 내는데
(*바쿠가 변종 출신이라는 자격지심이 섞인 말을 하는 것으로 볼 때, 변종 출신은 붉은 산 세력내에서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보인다. 혹은 황요는 염주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볼 때, 자신과 황요의 출신을 이야기 하는 부분일 수도 있을 것 같다.)
황요는 항마전(降魔戰)이 얼마남지 않았음을 언급하며, 바쿠와 실랑이를 벌이는데
그 사이 한 수인이 추이대장의 염주를 끊게 되고, 추이대장(수인형)이 다시 격투장 안으로 들어선다.
* 황웅, 추이대장의 염주를 끊은 수인 등 바쿠의 지배 방식에 반대하는 짐승들이 있다.
불길함을 느낀 바쿠는 자리를 피하려 하나,
(*체면 따위 보다는 생존을 위한 행동을 하는 바쿠의 상황판단 능력)
바쿠는 눈이 추이대장이 눈이 보이지 않는 약점을 공략하여 승부를 낼 생각을 하나,
그런 바쿠의 공격도 무위로 돌아가고, 추이대장의 눈은 어느새 돌아와 있다.
단약의 효과를 아는 황요는 재생벌레의 효과라 생각하며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데
3. 총평
- 수인은 염주를 끊어 수인형으로 변할 수 있지만, 뼈와 장기의 구조가 바뀌는 고통이 어마어마하다.
* 염주는 스스로 끊지 못한다.
- 추이대장은 처음 바쿠를 공격할 때 바뀐 모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발톱으로 공격한 것과는 달리 바뀐 신체에 맞는 기술(조르기)를 구사한다.
* 전투센스 및 적응 능력이 뛰어나다.
- 바쿠가 수인형으로 변한 후, 추이대장의 공격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 수인형으로 변할 시, 전체적인 신체적 능력이 향상한다.
- 황요(붉은 단약 복용 상태)는 수인형으로 변한 바쿠에게도 맞설 생각을 가질 정도로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황요의 제지에 바쿠가 자신의 출신을 이야기하며 화를 내는 것으로 볼 때, 붉은 산 내에서 변종 출신의 짐승들이 무시를 받는다.
- 항마전이 얼마남지 않았다.
- 수인이 임의로 추이대장의 염주를 끊어주는 것으로 볼 때, 격투장은 바쿠의 지배 아래 있으나, 불만을 가진 짐승들이 있다.
- 바쿠 또한 아린(영응왕, 흰마귀)와 같이 추이대장을 보며 불김함을 느낀다.
- 황요가 사다리를 제거하자, 벽을 기어서라도 자리를 피할 정도로 바쿠는 체면 보다 실리(생존)을 중시하며, 결과적으로 볼 때 자리를 피하려는 상황 판단은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 바쿠는 피할 수 없는 승부를 위해 추이대장의 눈이 보이지 않는 약점을 공략하려는 등 상황파악 능력은 매우 뛰어나다.
* 불의 술법을 통한 전력
- 추이대장(수인형)은 바쿠의 불술법을 견뎌 낼 정도로 불에 대한 저항력도 가지고 있다.
- 재생벌레는 터진 눈도 회복할 정도로 강력한 회복력을 가지고 있으며, 단약과 달리 지속력이 더 길다.
(지속력에 제한이 없는지는 아직 불확실)
4. 클래스 구별
* 추가 내용 밑줄로 표기
- 한개체가 3마리 또는 그 이상의 동일 개체를 학살할 수 있을 정도면, 급이 다른 개체 또는 종족이라는 생각을 한다.
- 같은 그룹 간의 전투 결과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그룹을 넘어선 전투 결과는 나타나기 어려운 차이이다.
- 신규 추가 내용 : 진하게, (*)표시
- 시점이 변한 만큼 누적된 수정사항은 없음. 산군은 과거(7살)에도 마물들을 사냥하는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었다.
- 과거의 시점이지만 8화까지 작성된 내용과 크게 문제 될 부분은 없어 보여 해당 표에 첨부할 예정이다.
: 추이(짐승형)은 현재와 다른 모습 및 전투력이라 구별하여 표기
: 산군, 무커는 등장하지 않았으나, 산군의 나이가 약 7살 정도일 것으로 추정될 때 까치목골(약 10살)의 전투력과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 수명 및 생활 등의 분야에서 호랑이형님의 설정과 차이가 날 수는 있으나, 호랑이는 태어난 지 1년 6개월 ~ 2년 이상이 지나면 어미를 떠나 자신의 영역을 확보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한다고 할 때 (위키백과)이미 산군은 3년 뒤(까치목골 전투)와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절정의 기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추측)
- 3년 전 비라 vs 무커 vs 산군의 과거 전투기록으로 현재 정리 중인 전투력에 반영은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추이대장과 대적하는 대부분의 인물이 추이대장에게서 불길함을 느낀다.
- 바쿠 vs 추이대장(인간형, 수인형) 과 산군 + 무커 vs 추이대장(인간형, 수인형)의 경우 3년의 시간차가 있다.
* 구별을 위해 3년전 추이대장을 $추이대장 으로 표기 하겠습니다.
* 1부에서 추이대장은 변종을 거친 상태로, 추이대장(짐승형)은 과거 3년전 상태입니다. 기존의 추이대장(짐승형)도 과거 구별을 위해 3$추이대장(짐승형)으로 변경 하겠습니다.
* 아이템(재생벌레) : 추이대장의 놀라운 회복력의 근원
그룹 | 이름 | 설 명 | 최소 등급 |
??? | 구망 | 황요가 바쿠(수인형)을 말리러 가며 김공에게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구망을 찾아가라는 언급을 통해 3$바쿠 보다는 높은 전투력이나 지위를 가진 인물로 생각되나, 그 외 접점이 없어 평가 불가. | |
4F | 추이(수인형+재생벌레) | 산군의 목적을 파악하는 뛰어난 안목과 최후의 한방을 준비하는 무커를 한번에 제압 할 수 있는 실력 산군과의 대결도 일방적인 구타로 진행 적이지만 아량을 베풀줄 아는 인(?)성.. 불술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불술법은 순간(고속?)이동도 가능하다 매우 뛰어난 회복능력을 가지고 있다. |
고마 무두리사부 아린 버르테 |
3F | 추이(인간형+재생벌레), 무커, 산군 |
창귀호를 평타로 잡을 수 있을 정도 수준이다. 산군 - 끝까지 기회를 노리는 집념과 정신력, 뛰어난 맷집과 회복력 잊혀진 어린시절의 트라우마와 상성을 단기간에 극복하는 정신력 |
3$추이대장(수인형+재생벌레)(*) 3$바쿠(수인형)(*) 3$황요(+붉은 단약)(*) |
2F | 3$추이대장(인간형+재생벌레)(*) 3$바쿠(인간형)(*) |
3$추이대장(인간형) : 수인의 모습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로 피지컬적인 향상은 있으나, 전투방식 부분에서 능력이 하향되었음. 바쿠(인간형)일 때의 공격을 견뎌내는 것으로 볼 때 바쿠(인간형) 과 큰 격차가 없을 것으로 생각됨. 3$바쿠(인간형) : 황웅(수인형)과의 확연한 차이로 볼 때, 아래 등급과는 구별되며, 추이대장이 까치목골과는 달리 적합한 전투기술을 선보이지 못하나, 확실한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것으로 볼 때, 위 등급과도 차이가 나는 상태로 생각됨. |
|
1F (신설) |
3$비라 | 무커와 합을 겨룰 수 있으나, 아린과 공명이 된 상태에서도 준비한 일격이 무커에게 유효한 타격을 하지 못하는 것을 볼 때, 무커와의 격차는 있어보인다. 하지만 아래 단계인 일반추이들을 학살한 것으로 볼 때 추이와는 구별된 등급으로 생각된다. | 3$추이대장(짐승형) 3$흰눈썹 3$울라 3$황웅(수인형) |
B1 | 창귀호(창귀+범) 일반추이 |
창귀호 - 창귀로 인해 갑절 이상의 힘을 낼 수 있지만, 여기도 고양이다....측정할 필요도 없음. 일반추이 - 범들을 먹이로 삼을 정도로 강한 개체 이지만 그 이상은 어려워보인다. |
녹색 눈 변종수인(인간형) |
B2 | 일반 범 | 호형의 길고양이 같은 느낌이다.....바닥이다. 이름도 없고 비중도 없다 | 흰산 범 푸른늑대 |
B3 | 일반 인간 | 가장 밑바닥일 것 같다. 육체적인 전투력이 낮은 황요도 단도 하나들고서 인간들을 낮잡아 보는 상황과 당연한 얘기지만 일반 사람들은 호랑이를 무서워하고 이길 수 없다. 까치목골 목책으로 호랑이들이 몰려오자 주민들은 두려워한다. |
가우리 |
* 추이대장(인간형) : 까치목골 기준 3년 전 시점. 변종수인으로 개조되었으나 원래의 날카로움이나 기술, 술법을 사용하지 못하여, 짐승 일 때의 수준과 큰 차이를 내지 못하거나 이하 일 것으로 생각됨. 수인화 후, 몸에 맞는 전투기술이 부족하나, 강화된 몸으로 바쿠(인간형)과의 싸움에서도 핸디캡(눈이 안보임) 밀리지 않음. 바쿠가 추이대장을 죽일 목적으로 공격을 가했으나, 견뎌낼 정도로 내구력이 강함. 바쿠(인간형)보다 강한 힘(완력)을 가짐. 수인의 모습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로 피지컬적인 향상은 있으나, 전투방식 부분에서 능력이 하향되었음. 바쿠(인간형)일 때의 공격을 견뎌내는 것으로 볼 때 바쿠(인간형) 과 큰 격차가 없을 것으로 생각됨.
* 바쿠(인간형) : $추이대장(인간형)과 황웅(수인형)을 일방적으로 폭행하는 것으로 볼 때, 최소 추이대장보다 1단계 이상의 전투력을 가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불 술법을 이용한 순간이동 등을 할 수 있고, 핸디캡을 가진 추이대장(인간형, 눈이 안보이며, 수인의 몸에 전투기술 등이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게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나 추이대장의 능력 향상 부분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다.
$추이대장(인간형) :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조르기 등의 전투기술을 구사하는 것으로 볼 때, 빠른 적응력과 이전화에서의 황웅(수인화)와 같은 등급에 포함되었으나, 등급 변경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황웅(수인형) : 바쿠(인간형)과의 일방적인 패배를 하였으나, 바쿠가 자신의 목적에 따라 기회를 주려하는 모습을 볼 때 수인중에서도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변종 수인(인간형) : 말뚝을 캐는 수인이 전투력을 잃은 소라는 김공의 평가를 받으나, 기본 베이스 자체가 각지의 이름난 맹수들이었다는 점만으로도 일반 맹수인 범보다는 상위의 전투력을 가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 무커 : 일반 성체 호랑이보다도 훨씬 큰 피지컬과 그에 맞는 힘과 내구성(비라의 공격에 타격이 없어 보임, 코피 정도..). 푸른 불의 술법을 사용하며 강력한 파괴력을 가짐.
* 산군 : 비라에게서 많은 전투기술들을 전수 받음. 무커가 인지 하지 못할 정도로 빠른 이동방법(단발성 술법인지는 불확실)을 가지고 있음.
* 비라 : 특별한 언급은 없으나, 일반추이를 잡기 위해 보내는 모습을 보면 일반추이들보다는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비라가 전투기술적인 면에서는 무커를 앞서는 것으로 보이나, 준비한 일격이 전혀 유효하지 못한 것으로 볼 때, 무커와의 격차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3$울라 : 전투 장면이 없으나, 흰눈썹이 비라는 본인이 해결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때 비라, 흰눈썹보다 강한 전투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 3$추이(짐승형) : 영물이라 인정되는 흰눈썹과의 전투 상황이나, 일반추이를 한번에 잘라내는 등의 공격력을 볼 때 B1보다는 1F 등급에 맞다고 생각된다. 아린의 위협에도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등의 모습을 볼 때 강한 염원 또는 정신력을 소유했다고 볼 수 있다. 재생벌레를 먹고서 목이 끊어져도 붙을 정도의 강한 회복력을 갖게 되었다. 아린의 구속력을 깨고, 무리들마저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각성 능력을 갖고 있다.
* 흰눈썹 : 추이와의 대결에서 돌아갈것을 종용하거나, 살생의 의사는 없어보이는 태도를 볼 때 전력을 다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추이대장과의 대결 양상으로 보면 추이대장(짐승형)과 큰 차이는 없어 보인다.
* 아린(흰마귀) : 추이들을 학살하며 등장. 수많은 추이를 학살하는 동안 누구도 낌세를 알아채지 못했고, 마치 산책하듯 가벼운 몸놀림으로 추이들을 제거했을 것으로 보인다. 1차 추이 침입시 아린의 존재만으로도 추이무리가 물러난 것으로 볼 때 추이대장을 상회하는 전투력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등장만으로 추이들이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존재감 또는 강한 구속력을 가지고 있다.
* 녹색 눈 : 흰산 범들을 학살한 것으로 볼 때, 최소 B1(창귀호) 보다는 한단계 위의 전투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흰산에서 무커를 누가 제압했느냐에 따라 2F(추이) 급 까지도 가능한 전투력
* 황요 : 창귀라는 특수성이 있지만, 조종하는 귀신의 수준을 볼 때, 범들을 기준으로 수준을 논할 수 는 없을 것 같다. 창귀를 통해 범들의 카운터처럼 보이지만 전투를 파악하는 센스와 전투력은 부족해보인다.
* 3$황요 : 바쿠와의 혹시 모를 참사를 대비해 붉은 단약을 먹기는 하나, 상황 판단 능력이 뛰어난 황요의 특성상 바쿠와의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하고서도 목적을 위해 나선 것으로 볼 때, 3$바쿠가 인간형일 때에는 어느정도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을 정도의 승산을 볼 수 있는 전투력이라고 생각하여 1등급 상승. 3$바쿠가 수인형으로 변한 후에도 물러나려 하지 않는 것으로 볼 때, 1등급 상승
1F 이하 고정 캐릭터(일반 범 등) 내용 생략(내용 확인이 필요하실 경우, 1~12화 리뷰 확인 요청드립니다.)
이후 조금 더 인물이 등장하게 되면 수치화된 전투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성장과 능력이라는 키워드에 맞게 타임라인과 더불어 진행해보겠습니다.
현재화는 까치목골 기준 3년 전입니다.
점점 인물은 늘지 않았는데, 시기가 바뀌니 생각해야 할 요소가 많아지면서, 생각이 복잡해지네요...
도와주세요....ㅠㅠ
'1부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화 끝나지 않은 싸움] 스카우터 측정 (1) | 2022.09.29 |
---|---|
[19화 잊혀진 이야기 12 - 구망] 스카우터 측정 (1) | 2022.09.28 |
[17화 잊혀진 이야기 10 - 각성] 스카우터 측정 (1) | 2022.09.23 |
[16화 잊혀진 이야기 9 - 정하는 자 바쿠] 스카우터 측정 (1) | 2022.09.21 |
[15화 잊혀진 이야기 8 - 붉은산] 스카우터 측정 (0) | 2022.09.20 |